천원지폐,100원 동전 등 화폐인물 알아보자

돈이라고 하는 것은 그 안에 뭐가 그려져 있는지 보다는 있냐 없냐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당장 먹고 살기도 힘든 와중에 거기에 뭐가 그려져 있는지, 왜 그러져 있는지 등은 사치일 뿐이죠. 그래도 다른 나라도 아니고 우리나라의 화폐에 뭐가 그려져 있고, 누가 그려져 있는지 정도는 알아두면 기본상식으로 통하기 때문에, 알아둬서 나쁠 건 없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천원지폐,100원 동전 등 화폐에 그려진 인물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천원지폐,100원 동전뿐만 아니라 모든 화폐의 인물을 알아볼 것이기 때문에 재밌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화폐인물이 누구일까?


천원지폐인물


1. 지폐및동전 인물들

십원인물

(1). 10

10원을 보시면 앞에는 숫자가 뒤에는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10원에는 인물은 없고, 그림만 그려져 있는데요. 이 그림은 불국사에 있는 국보 제20호인 다보탑입니다.



오십원인물

(2). 50

50원에도 앞에는 숫자가 있고, 뒤에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요. 이 그림은 입니다. 우리나라의 주식이 쌀이기 때문에 벼가 그려져 있는 것이죠.




백원인물

(3). 100

100원에는 드디어 인물이 그려져 있는데요. 이 인물은 충무공 이순신입니다. 거북선을 만들고 일본의 침략으로부터 우리나라를 지켜낸 위대한 인물이죠.


오백원인물

(4). 500

100원 동전과 달리 500원 동전에는 동물이 그려져 있는데요. 이 동물은 학입니다. 학은 길조(吉鳥)로 많이 알려져 있어 평화, 발전 등을 의미합니다.




천원인물

(5). 1,000

천원짜리 지폐부터는 쭉 인물이 그려져 있는데요. 천원에 있는 인물은 퇴계이황입니다. 연산군 때의 사람이며, 성리학을 체계화한 대학자로 잘 알려져 있는 인물입니다.



오천원인물

(6). 5,000

오천원에 그려져 있는 인물은 율곡이이입니다. 퇴계이황과 함께 쌍벽을 이루는 대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율곡이이는 이황이 35살 때 세상에 나왔지만 쌍벽을 이룰 만큼 영특한 사람이었습니다.




만원인물

(7). 10,000

배춧잎으로도 잘 알려진 만원에는 세종대왕이 그려져 있습니다. 세종대왕은 굳이 설명하지도 않아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왕으로 잘 알려져 있죠. 훈민정음을 만들어 국민들이 글을 읽고 쓸 수 있게 만들어준 왕이죠.


오만원인물

(8). 50,000

오만원에는 5천원에 그려진 율곡이이의 어머니인 신사임당이 그려져 있습니다. 현모양처의 본이 되고 있는 신사임당은 시, 그림, 글씨에도 재주가 있어서 예술가적인 측면까지 겸비한 인물입니다.




지폐인물

2. 천원지폐,100원 동전 등 화폐인물 선정방법

천원지폐,100원 동전 등 화폐인물을 선정하는 방법은 공식적으로 있긴 합니다. 한국은행에서 발간한 화폐이야기에 보면 인물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데요. 방법을 보면 국민여론과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여 인물 또는 상징물을 채택했다고 합니다. 뭔가 좀 두루뭉술한 감이 있지만 그냥 딱 봤을 땐 유교문화답게 조선시대 인물들이 선정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