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사자성어 모음
- ● 잡학사전 General Knowledge.
- 2021. 1. 15. 08:01
우리나라는 아무리 한글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지만 한자문화권인만큼 한자와 아주 연관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기본 한자들을 알고 있으면 어휘력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한자만큼 중요한 것이 하나 더 있다면 사자성어입니다. 책이나 일상에서도 심심치 않게 등장을 하기 때문에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따라서 이해도가 달라지죠. 그래서 쉬운 사자성어 모음을 준비해 봤는데요. 이 정도는 숙지를 하고 있으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ㅣ사자성어
1. 사필귀정
첫 번째 쉬운 사자성어 모음은 사필귀정입니다. 사필귀정 뜻은 “어떤 일이든지 결국 옳은 곳으로 돌아간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 사(事), 반드시 필(必), 돌아갈 귀(歸), 바를 정(正)으로 구성 돼 있으며, 각 글자만 가지고 이해를 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대게 거짓이나 위선을 떠는 사람들이 벌을 받을 때 많이 사용됩니다.
2. 우후죽순
우후죽순 뜻은 “비온 뒤에 대나무 죽순들이 올라온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비 우(雨), 뒤 후(後), 대나무 죽(竹), 죽순 순(筍)으로 구성 돼 있으며, 역시나 글자만 알면 어렵지 않게 해석이 가능합니다. 주로 어떠한 계기를 통해 사건들이 막 일어날 때 사용이 되는데요. 유튜버의 범람도 좋은 예가 되겠네요.
3. 소탐대실
소탐대실 뜻은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는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작을 소(小), 탐할 탐(貪), 큰 대(大), 잃을 실(失)로 구성 돼 있으며, 역시나 이해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주로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를 보고 행동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사용되곤 하죠. 돈 몇 백원 아끼려고 시간을 몇 시간 허비하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4. 청출어람
청출어람 뜻은 “푸른색은 쪽(풀)에서 나왔지만 그것보다 더 푸르다”라는 뜻입니다. 즉, 푸른색은 쪽(풀)에서 기원을 했음에도 더 푸른빛을 지니고 있다는 뜻인데요. 여기서 쪽(풀)은 선생을 의미하며, 푸른색은 제자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제자가 스승보다 실력이 좋아졌을 때 사용되곤 합니다. 각 글자는 푸를 청(靑), 날 출(出), 어조사 어(於), 쪽 람(藍)으로 구성 돼 있습니다.
5. 박리다매
마지막 쉬운 사자성어 모음은 박리다매입니다. 박리다매 뜻은 “이익을 적게 보고 대신에 많이 팔아서 이윤을 남긴다”라는 뜻입니다. 엷을 박(薄), 이로울 리(利), 많을 다(多), 팔 매(賣)로 구성 돼 있으며, 엷을 박의 경우 ‘적다’라는 의미이며, 하나의 이익은 얼마 안 되더라도 저렴하게 많이 팔아서 이윤을 남길 때 사용되죠. 박리다매는 중국의 이미지와도 상통하겠네요.
쉬운 사자성어 모음 5개를 준비해 봤는데요. 너무 많아도 과부하가 걸리므로 이 정도만 숙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쉬운 사자성어 모음에서 모르는 것이 있었다면 다시 한 번 새겨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