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 그 다음은?

요즘은 순 우리말로 날짜를 잘 세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간간히 사용을 하더라도 7일 이상부터는 거의 사용을 하지 않는데요. 그래서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까지는 많이 알고 있어도 그 이상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오늘은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 이후의 순 우리말 날짜를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그래도 한국인이라면 알아둬서 나쁠 건 없으니까요.

 

1. 초순, 중순, 하순

초순, 중순, 하순에 들어가는 이라는 글자는 한 달을 셋으로 나눈 열흘 동안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1~10일은 초순, 11~20일은 중순, 21~30일은 하순이라고 합니다.

 

 

2. 순 우리말 날짜

그러면 본격적으로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 이후의 순 우리말 날짜를 알아보겠습니다. 1일은 하루, 2일은 이틀, 3일은 사흘, 4일은 나흘, 5일은 닷새, 6일은 엿새, 7일은 이레, 8일은 여드레, 9일은 아흐레, 10일은 열흘.

 

 

 

11일은 열하루, 12일은 열이틀, 13일은 열사흘, 14일은 열나흘, 15일은 열닷새(보름), 16일은 열엿새, 17일은 열이레, 18일은 열여드레, 19일은 열아흐레, 20일은 스무날.

 

 

 

21일은 스무하루, 22일은 스무이틀, 23일은 스무사흘, 24일은 스무나흘, 25일은 스무닷새, 26일은 스무엿새, 27일은 스무이레, 28일은 스무여드레, 29일은 스무아흐레, 30일은 그믐.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 이레 여드레 아흐레 열흘 이후에는 거의 규칙적이라서 외우기가 쉽습니다. 15일 보름이나 30일 그믐 정도만 외워놓으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3. 사흘, 나흘

사실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에서 가장 헷갈리는 부분은 사흘과 나흘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특히 어린아이들일수록 더 그러하리라 생각됩니다. 순 우리말로 는 세 번째를 가리킵니다. 그래서 원래는 서흘이었지만 형태가 변하면서 사흘이 되었습니다. 나흘도 보면 원래 너흘이 맞지만 역시나 형태가 변하면서 나흘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엿새 이후의 순 우리말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외우는데 있어서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공부를 해놓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