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권분립이란 뜻

권력이라고 하는 것은 한 곳에 몰려 있으면 안 되고 분산이 돼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기 멋대로 휘두를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정치에서 행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삼권분립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삼권분립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권분립이란

삼권분립이란 국가권력을 입법, 행정, 사법 3개로 나누어 상호간 견제 및 균형을 유지시키기 위한 것을 의미합니다. , 삼권분립이란 국가권력의 집중과 남용을 방지하려는 통치조직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권분립이란

입법부는 국회를 말하며 이곳에서 주로 하는 일은 법률을 제정하는 것입니다. , 국회의원들은 국가와 국민에 도움이 되는 법을 만드는 임무가 있습니다.

 

 

 

삼권분립이란

행정부는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를 말하며, 주요 정책을 집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법부는 법원을 말하며, 법률을 적용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권분립 뜻을 살펴보면 석 삼(三), 자격, 권리 권(權), 나눌 분(分), 설 립(立)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대략 한자를 통한 삼권분립 뜻을 보면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가 있죠.

 

 

 

하지만 우리나라는 행정부에 속한 대통령의 권한이 막강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삼권분립이 제대로 돼 있다고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통령이 입법부, 사법부에 대하여 우월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좀 더 개선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