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조건 알아보고 실천해 봅시다
- ● 소소한 일상 Daily Life/나의 이야기 My Story
- 2019. 10. 1. 23:20
제가 맨 처음 헌혈을 하게 된 계기가 롯데리아 햄버거세트 쿠폰을 준다길래 고등학교시절 처음 해봤습니다. 부끄럽지만 어쨌든 그것을 계기로 가끔가다 헌혈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특별히 헌혈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요. 특히 헌혈 조건을 알아야 하든 말든 하니까 헌혈 조건에 대해 더 자세히 다뤄볼까 합니다.
1. 헌혈의 종류
먼저 헌혈의 종류를 알아야 할 텐데요. 크게 전혈헌혈과 성분헌혈이 있습니다.
(1). 전혈 헌혈
특정한 성분을 뽑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양만 채워지면 바로 끝납니다. 만 17세 미만은 320ml 정도 채혈을 하고 만17세 이상부터는 400ml정도 채혈을 합니다. 시간은 약 15분 정도 걸리고, 한번 헌혈을 하면 2개월 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2). 성분 헌혈
혈액도 여러 가지로 이루어져 있죠? 그 중 특정 성분만 채혈 하는 건데요. 혈장, 혈소판, 혈소판혈장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채혈을 하게 됩니다.
성분 헌혈은 필요한 성분만 채혈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머지 성분은 몸으로 다시 돌려보냅니다. 사람에 따라 양은 300~500ml정도 되고, 시간도 30분~1시간정도 소요됩니다.
그러나 성분 헌혈의 경우 14일 이후에 또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2. 헌혈 조건
헌혈 조건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조건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이별 가능 헌혈
헌혈을 할 수 있는 나이는 만 16세~ 만 69세까지 가능합니다. 보통 고등학생이 되면 거의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17세~만59세: 모든 종류의 헌혈이 가능합니다.
만17세~만69세: 전혈과 혈장성분헌혈이 가능합니다.
만16세~만69세: 전혈이 가능합니다.
(2). 체중
체중의 경우 많이 나가는 것은 딱히 제약이 없는데, 적게 나갈 경우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체중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 역시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남자: 50kg 이상만 가능
▶여자: 45kg 이상만 가능
(3). 기타 조건
위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다음 조건에 충족하지 못하면 헌혈을 할 수 없는데요. 은근 걸리는 경우가 많아서 하고 싶어도 못하는 분들이 꽤 있더라구요.
-스케일링 등 치과치료 후 3일이 지나야 함.
-수혈 받은 후 6개월이 지나야 함.
-임신, 분만, 유산 후 6개월이 지나야 함.
-전날 4시간 이상 자야하고, 술을 마셨으면 안 됨.
-한의원에서 침이나 부항치료를 했을 경우 3일이 지나야 함.
-전신마취수술을 했다면 6개월이 지나야 함.
-홍역 수두 등 예방접종 후 1개월이 지나야 함.
-b형 간염 예방접종을 했다면 3주가 지나야 함.
-말라리아 위험 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하였을 경우 1년~2년이 지나야 함.
-건선 치료제를 복용했다면 3년이 지나야 함.
-A형간염, 일본뇌염 등의 예방접종 후 최소 하루(24시간)가 지나야 함.
-전립선비대증 치료제를 복용했다면 1개월~6개월은 지나야 함.
사실 위 조건들을 잘 몰라도 일단 헌혈의 집에 가게 되면 제일 먼저 전자문진표를 작성하게 됩니다. 몇 대의 컴퓨터가 있는데, 거기에 앉아서 정보 입력하고, 물음에 답을 하면 알아서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알려줍니다.
헌혈 조건들을 미리 알아보고 이건 완전 안 되는 경우라고 판단되면 헛걸음 할 필요가 없지만, 뭔가 좀 애매하다 싶으면 직접 가셔서 전자문진표를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