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않 간단 구분 법

지난번 포스팅했던 ’,‘

그리고 로서’, ‘로써 만큼

 많이 헷갈려하고 또 잘못 사용되고 있는

글자가 있는데요.

바로 ’, ‘입니다.

가만 보니 헷갈리는 글자들은

발음이 거의 똑같네요...

차피 발음이 똑같아서

말할 때는 상관없지만

쓸때는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맞춤법입니다.

그 중 가장 헷갈리는게

'안' 과 '않' 인 것 같아서

오늘은 이 글자들을 가지고 왔습니다.

 



아니의 준말로

부정부사이고 동사나

형용사 앞에 쓰입니다.


아니하의 준말로

보조용언이고 동사나

형용사 뒤에 쓰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이런

형식적인 뜻을 알면 더 헷갈리는 건

저만 그런 건가요?

그래서 간단하지만 확실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아니하로 바꿔 적용시키기

아니” 가 자연스럽다


아니하” 가 자연스럽다

 



ex1) 나는 양파를 ’? ‘’? 좋아해.

-나는 양파를 아니 좋아해 O

  -나는 양파를 아니하 좋아해 X

 

ex2) 너는 숙제를 하지 ’? ‘’? 았다.

-너는 숙제를 하지 아니었다 X

   -너는 숙제를 하지 아니하였다 O

 



ex3) 하나도 ’? ‘’? 슬퍼.

-  하나도 아니슬퍼 O

 - 하나도 아니하슬퍼 X

 

ex4) 마블영화는 재미있지 ’? ‘’? .

-마블 영화는 재미있지 아니다. X

    -마블 영화는 재미있지 아니하다. O

 


어떤가요? 간단하면서도

쉽게 구분할 수 있지 않으신가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